신선봉(제천)

• 신선봉(845m)는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학현리와 수산면 능강리의 경계에 있는 산이다.

청풍명월의 고장 제천시 청풍면 학현리 학현3교에서 갈라지는 포장도로를 따라 500m 정도(10) 가면 등산로 입구인 금수산 전국 산악마라톤 대회 입구안내판(신선봉 )이 나온다.

입구의 돌계단을 오르면서 조가리봉,미인봉(저승봉),학봉, 신선봉을 산행을 출발한다.

산길을 따라 오르면 지능선이 나타나고 멋진 충주호의 조망이 우측으로 펼쳐지기 시작한다.

산행 시작 1시간20분 정도 걸려 조가리봉(576m, 신선봉5.9km, 하학현1.7km)에 도착한다.

조가리봉에서 경사를 내려서면 천년 고찰 정방사 갈림길(정방사0.2km, 조가리봉0.3km, 신선봉5.6km)을 지난다.

정방사에서 올라오면 만나는 길이다.

멋진 바위와 소나무를 감상하고 우측으로 시원하게 펼쳐지는 호수를 전망하면서 크고 작은 봉우리를 넘으면서 미인봉으로 간다.

산행시작 2시간20분 정도 걸려 미인봉(596m, 신선봉4.7km, 하학현3.0km)에 오른다.

미인봉은 옛날에 멧돼지가 많아 돼지 저()자를 써서 저승봉이라 하였으나 어감이 좋지 않아 지금은 미인봉으로 부른다.

미인봉에서 내려오면 전망 좋은 넓고 큰 마당바위가 펼쳐진다.

마당바위에서 능선으로 내려서면 아름마을학현에서 올라오는 삼거리 갈림길(미인봉0.5km, 신선봉4.2km, 아름마을학현0.9km)을 만난다.

멋진 암릉구간이 나타나며 커다란 소나무, 평화로운 청풍호반이 내려다보이는 바위 암릉길을 오르락내리락 하면서 풍광을 즐긴다.

산행시작 4시간정도 걸려 손바닥 바위 전망대 데크에 도착한다.

멋진 데크 전망대에서 조망하는 청풍호반은 한 폭의 그림이다.

손바닥 바위에서 학봉으로 이어지는 암릉은 자연이 주는 경이로운 구간으로 마치 설악산 용아장성의 축소판처럼 험준하면서 스릴이 넘친다.

절벽에 설치한 사다리와 로프를 잡고 산행시작 5시간 정도 걸려 학봉 전망대 데크(신선봉1.3km, 미인봉3.4km, 학현야영장2.5km에 오른다.

묘지 앞에 설치된 학봉 전망대에서 조망하는 아름답게 펼쳐진 청풍호반은 장관이다.

청풍호반과 함께 지나온 조가리봉, 미인봉 능선과 곳곳의 기암괴석의 암릉이 시원스럽고 멋지게 펼쳐진다.

학봉에서 신선봉까지는 흙길 능선길로 30(산행시작 5기간30) 정도 걸려 신선봉(845m) 정상에 도착한다.

하산은 신선봉 정상에서 흙길을 따라 동금대삼거리(신선봉1.0km, 상학현마을2.5km, 제천국립치유의 숲 오솔길) 고개로 내려서서 우측의 오솔길을 따라 내려가면 넓은 임도와 청정계류가 흐르는 계곡이 나타난다.

임도를 15분 정도 가면 우측으로 오르는 데크길이 나타나고 데크를 따라 15분 정도 오르면 신선봉 하산 시작 1시간(산행시작 6시간40) 정도 걸려 제천 국립치유의 숲 주차장에 도착한다.

신선봉에서 하산은 동금대삼거리를 거쳐 제천국립치유의 주차장으로 종료하거나 또는 자차인 경우는 상학현 마을로 내려가서 마을버스를 타고 출발지인 학현3교까지 가서 종료한다.

코스: 청풍면 학현리 학현3-산악마라톤대회 입구-조가리봉(576m)-미인봉(596m)-암릉구간-학봉(774.4m)-신선봉(845m)-동금대삼거리-제천국립치유의숲 주차장 또는 상학현마을(6시간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