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기산(양평)

  •  

    갈기산(685m, 葛基山)은 경기도 양평군 청운면과 강원도 홍천군 남면의 경계에 위치한 산이다.

     

    갈기산은 칡갈(葛)자에 터기(基)자를 쓴 “葛基山”이지만 과거에는 일어날 기(起)자를 썼다고 한다.

     

    구한말에는 부동산(不動山), 그전에는 감물악(甘勿岳)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정상 주변에는 큰 바위들이 있으며, 봄이면 진달래와 철쭉이 붉게 물들이고, 가을이면 형형색색의 단풍으로 아름다운 산이다.

     

    갈기산 산행은 양평군 청운면 신론1리(새터)에서 정상을 왕복으로 한다.

     

    갈기산 산행시작은 신론1리 새터 마을회관 앞 마을버스 종점 주차장에서 출발 한다.

     

    주차장 앞에는 갈기산 등산 안내도가 있으며 좌측 갈기산 횟집 방향으로 간다.

     

    마을 포장도로를 따라 중간에 등산로 이정표를 보면서 마을길을 15분 정도 올라간다.

     

    포장도로가 끝나면서 흙길 등산로 입구에 등산 안내도와 이정표(갈기산 정상 1.64km. 신대(새터) 530m)가 다시 나타난다.

     

    오래된 장승 2개가 서있는 등산로 입구에서 계류가 흐르는 굴밭골 계곡을 따라 간다.

     

    굴밭골 계류를 15분 정도 올라가면 계류의 합수점에 도착하면서 이정표(갈기산 정상 1.27km)가 나타나고 등산로는 비교적 가파른 지능선 산길을 따라 오른다.

     

    능선을 15분 정도 오르면 왼쪽으로 큰 바위가 있는 조망대를 지나면서 소나무 숲길이 나타나고 휴식처로 좋다.

     

    지능선 산길을 계속 올라 산행시작 1시간 정도 걸려 로프가 있는 바위를 오르면 바위 위에 조망이 펼쳐지고 멋진 소나무 몇 그루가 멋지다.

     

    지능선 등산로를 5분 정도 지나 한강기맥 방향의 삼거리 갈림길 이정표(갈기산 0.37km, 신대(새터) 1.9km, 홍천(남면) 우측)가 나타난다.

     

    삼거리 갈림길을 지나면 왼쪽으로 갈기산 정상부의 폭포 같은 바위 절벽지대가 조망된다.

     

    절벽바위(정상0.1km, 새터1.7km)와 부부바위(정상0.1km, 새터1.7km)를 지난다.

     

    절벽바위는 깎아지른 절벽 옆으로 통과하고 부부바위는 웅장한 바위 2개가 부부처럼 서있다.

     

    부부바위를 지나고 정상 도착 20분 정도 전에 왼쪽으로 마치 말갈기 바위처럼 생긴 바위 전망대가 펼쳐진다.(말갈기 바위 전망대)

     

    산행시작 1시간50분 정도 걸려 갈기산(685m) 정상에 도착한다.

     

    정상에는 정상석이 2개가 있고 근처에는 돌탑 2개가 쌓여 있다.

     

    돌탑을 지나 20m정도 가면 삼거리 갈림길 안내판(정상50m, 회미골길1.8km, 용화사 3.67km )이 나오고, 용화사 방향으로 10m 정도 더 가면 우측으로 전망대 바위가 나타난다.

     

    전망대 바위에 올라서면 멀리 추읍산과 용문산 백운봉이 산줄기와 함께 펼쳐진다.

     

    전망대에서 다시 정상으로 되돌아와 원점회귀 하산을 한다.

     

    코스: 신론1리(새터)-굴밭골-소나무 바위전망대-절벽바위-부부바위-말갈기 바위 전망대-갈기산 정상-돌탑-전망대 바위(왕복)-정상-굴밭골-신론1리(새터):(4시간, 원점회귀 왕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