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봉 남근석(제천)

  • 제천 성봉 남근석2개 코스, 남근석바위, 누운남근석, 무쏘바위, 장군바위, 낙타바위

    성봉 제천

     

    장군바위 입구(안개바위 0.3km) 표지판 들머리에서 능선길을 따라 올라 장군바위까지 1시간 정도 오릅니다.

     

    오른쪽으로는 안개바위와 청풍호, 뒤쪽 건너편 작성산 중턱에는 웅장한 배바위가 펼쳐집니다.

     

    배바위는 멀리서 볼 때 배의 형상을 하고 있어 배바위라고 하며, 유명한 자연암장으로 10여개의 암벽등반 루트들이 있습니다.

     

    들머리에서 장군바위까지 오르면서 바위 절벽의 로프구간을 지납니다.

     

    장군바위 앞 바위능선에 올라서면 작은 돌탑이 있고 맞은편으로 남근석 능선이 이어지고 적성산 전경이 병풍처럼 펼쳐집니다.

     

    소나무 한그루가 청풍호를 배경으로 그림 같습니다.

     

    장군의 얼굴을 닮은 장군바위와 옆에는 낙타바위가 서로 마주하고 있습니다.

     

    장군바위와 낙타바위가 함께 있는 모습은 사슴벌레 큰턱 같은 바위모양으로 특이합니다.

     

    장군바위와 낙타바위 위쪽의 커다란 바위 위에는 작은 소나무 한그루가 분제처럼 자라고 있습니다.

     

    제천시 금성면 성내리에 위치한 성봉은 무암계곡, 장군바위, 낙타바위, 누운남근석, 남근석 등으로 유명하여 산객들이 찾고 있습니다.

     

    장군바위와 낙타바위를 지나 능선을 따라 30분 정도 오르면 성봉으로 향하는 주능선삼거리(장군바위 0.4km)에 올라섭니다.

     

    능선에 오르면 청풍호의 조망이 펼쳐집니다.

     

    성봉 804m는 돝탑이 쌓여있고 성터자리가 있어서 이름이 유래하였으며 성봉의 좌우로 남근석 2개가 있어 유명합니다.

     

    성봉에서 학현리 방향으로 내려가다가 옛 성터삼거리가 나타나며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내려갑니다.

     

    성터 삼거리에서 내려가다 보면 작은동산, 미인봉, 멀리 월악산 등 전망이 시원하게 트이는 조망대가 펼쳐집니다.

     

    최고의 걸작 누운남근석은 무쏘바위라고도 하고 길이8m, 둘레4m로 건너편의 미인봉을 향하고 있으며 많은 산객들이 찾아옵니다.

     

    성봉 아래의 남근석 삼거리 갈림길(남근석 0.6km, 동산 2.15km)로 돌아와 하산합니다.

     

    수직에 가까운 암릉 구간을 로프타고 내려가고, V자 바위 로프구간을 통과하고, 슬랩 로프구간을 연속으로 내려옵니다.

     

    삼거리 갈림길에서 절벽을 30분 정도 내려서면 멋진 암릉능선이 이어지면서 엄지바위가 솟아 있습니다.

     

    능선 끝에는 국내 최고의 남근석으로 양기가 충만한 남근석이 우람하게 우뚝 서 있습니다.

     

    남근석은 생명력의 상징으로 크기는 약 3m정도, 굵기는 성인 2명이 팔로 에워싸야 할 정도로 크며 청풍호를 배경삼아 있습니다.

     

    데크 계단을 내려오면서 안개가 끼면 절 입구에 중모양의 바위가 나타났다고 하는 전설을 가진 무암사와 청풍호를 보면서 계곡으로 내려섭니다.

     

    남근석 입구(남근석 0.5km)로 내려와 맑은 물이 흐르는 시원한 무암계곡으로 원점회귀 합니다.

     

    코스: 장군바위 입구-장군바위, 낙타바위-성봉-누운남근석(무쏘바위)-남근석-무암계곡 남근석 입구(4시간, 5.